개요 및 교육목표
문화콘텐츠학 전공은 철학과와 사학과, 그리고 어문학 관련 학과가 연계하여 2004년 9월 개설된 융합전공으로 여러 신흥 학문을 통섭하는 21세기의 실학이다. 지난 13년 동안 인문학뿐만 아니라 상경 및 이공계 학생들이 수강하고 문화콘텐츠 관련 기관/기업에 취업하고 또 창업해 왔는데, 문화적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국문화의 글로벌화 및 세계문화콘텐츠 네트워크 구축에 참여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 개요
문화콘텐츠학은 콘텐츠의 기획, 생산, 유통, 소비 등의 전 과정을 학문적으로 접근한다. 특히 한류 4.0시대를 대비하여 문화연구와 문화기술의 이론과 방법론을 습득하고, 문화플랫폼, 스토리텔링, 에스닉-코리아타운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습과 실천을 함께 도모한다. 문화콘텐츠학은 융합전공 영역에서 이중(제2)전공 졸업학점을 이수해야한다.
학습분야
문화콘텐츠학입문, 문화콘텐츠와 트랜드탐사, 상상력과 문화콘텐츠, 다문화의 이해, 구술사와 콘텐츠기획, 이미지와 상상력, 대중문화콘텐츠분석,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공연예술의 이해, 문화공간과 문화콘텐츠, 문화와 투어리즘, 문화콘텐츠비평론, 지역과 문화자원개발, 축제와 문화콘텐츠, 지역사회와 박물관, 코리아타운과 한류, 글로벌문화정책과 산업, 문화콘텐츠창업전략, 영상콘텐츠제작입문, 영상콘텐츠산업론, 문화교육과 미디어, 도시문화콘텐츠분석, 문화콘텐츠경영론, 테마파크콘텐츠기획 등
국제교류 학점 인정
국제교류프로그램명 | 인정학점 |
---|---|
국제교류팀교환학생/7+1파견학생 프로그램 | 최대 9학점 인정 |
KOTRA/해외문화홍보원/재외공관/학교와MOU체결기관 인턴십프로그램 | 원칙적으로 학기당 최대 6학점 인정 |
※ 국제교류 학점 인정 및 해외 취득 성적 산정은 주임교수가 판단하여 결정함
기대효과
- 전문성과 실용성을 갖춘 콘텐츠 기획자 양성
- 인문학적 창의성과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관련 기업체 및 공공기관 진출
- K-Move 해외 취업 및 지역 NGO/NPO 전문 인력 공급
문의
서울캠퍼스 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Tel: 02-2173-2936
- E-mail: muncon21@hufs.ac.kr